추웠던 겨울이 가고 봄이 되면서 잠시 멈췄던 운동을 다시 시작하시는 분들 많으실 겁니다. 그런데 운동을 하려니 무릎이 불편하거나 심하면 통증을 느껴 병원까지 찾아야 하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무릎통증원인이 하나만 있는 건 아닙니다. 무릎 부위에 따라 그 원인 또한 많아서 포스팅을 참고로 하시면서 병원에 가셔서 진단을 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무릎 앞쪽 통증에 대해서 알아보고, 다른 부위들에 대한 내용과 집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무릎 운동법 등을 다음 포스팅에서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부위별 무릎 앞쪽 통증
슬개건염(무릎 아랫부분 통증)
슬개건염은 앉았다 일어서는 등의 반복적인 동작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누적되어 발생하게 됩니다. 이때 힘 줄에 미세한 파열이 생기고 시간이 지나면서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슬개건염의 증상은 슬개건 주변의 통증이나 무릎이 붓는 부종, 걷거나 달릴때의 통증, 앉았다 일어설 때의 통증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무릎 다른 부위의 문제로도 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을 것을 추천드립니다.
운동 후에 위 증상이 나타난다면 일시적일 수 있습니다. 우선 찜질이나 마사지를 하고 휴식을 취한다면 상태가 좋아질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운동중에도 증상이 나타나거나 걷기가 힘들정도의 통증이 느껴진다면 즉시 병원을 가서 진단을 받으셔야 합니다. 치료가 늦어질 경우 수술을 해야 될 만큼 손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대퇴사두건염(무릎 윗부분 통증)
슬개건염과 마찬가지로 반복되는 동작으로 인한 스트레스 누적이나 강한 외부 충격으로 인해 태퇴사두근에 염증이 생겨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유연성 부족이나, 과체중 등 다양한 이유로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해당 부위에 통증이 있다면 휴식이나 찜질을 통해서 회복가능합니다.
추벽 증후군(앉았다 일어 설때의 통증)
무릎을 굽혔다가 펼 때 ‘딱’하는 소리가 나는 경우 없으신가요? 바로 추벽증후군의 흔한 증상인데요. 추벽은 무릎 연골 주위의 얇은 막을 말합니다. 모두 추벽을 가지고 태어나지만 성장하면서 크기가 줄어들고 사라지는게 정상입니다. 하지만 사라지지 않고 남게 되면 무릎에 통증이나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딱 소리 이외에도 무릎을 구부리는 동작이 어렵다, 반복적인 동작에 통증을 느낀다면 추벽 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심하지 않다면 휴식이나 무릎 근력운동을 통해서 완화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증상이 심하다면 추벽제거술을 진행해야 될 경우도 있습니다.
무릎 앞쪽에서도 부위에 따라 부르는 명칭은 다르지만 무릎의 반복적인 동작이나 충격이 가해지면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가벼운 증상이라면 휴식과 가벼운 스트레칭, 마사지를 해보시고, 일상생활이 불편할 정도라면 병원을 가보셔야 하는건 공통되는 내용입니다. 여기까지 무릎 앞쪽 통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건강한 생활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