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상장 및 관련주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고 나면 카카오뱅크 상장 및 관련주를 알게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상장 및 관련주의 지식이 필요하시다면 모두 읽어주세요. 아래에서 공유해드리겠습니다.
목차
카카오뱅크 요약
2017년 7월 27일 출범한 한국의 두번째 인터넷 전문은행
모바일 중심의 간편한 사용환경
송금이 편리, 대출조건대비 이자가 타 은행에 비해 저렴
2020년말 기준 가입자수 1,360만명
2020년 매출 8,042억원, 영업이익 1,226억원
카카오뱅크 상장
2021년 상장을 앞둔 공모주 중에 가장 핫한 기업 중 하나 입니다. 증권사들은 카카오뱅크의 기업가치가 최소 20조원을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지난 4월 15일 유가증권시장 상장을 위한 예비 심사를 청구 했습니다. 45일 이내에 심사결과 통보를 하기 때문에 결과는 6월 중에 알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관심이 높다 보니 장외 주식은 10만원을 넘기며 40조원 이상의 몸값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규모는 기존 금융회사 중 시가총액 1위인 KB국민은행(21조)를 가뿐히 뛰어 넘으며, 등장과 함께 1위로 등극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어플은 매월 1,300만명 이상이 사용하고, 전국민의 대부분이 사용할만큼 카카오톡과 카카오뱅크 유기적인 관계를 볼때 오프라인 지점 없이도 앞으로의 성장이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다만 이제 출범한지 4년정도 된 카카오뱅크가 기존의 금융회사 보다도 높은 평가를 받고 등장하는 것은 핀테크, 모바일뱅크라는 특수성을 제외하고라도 실제 상장 되었을때 기업가치에 대한 주주들의 평가가 엇갈릴 수 있습니다. 또한 경쟁 금융회사들의 카카오뱅크에 대한 견제는 필수적으로 있을 것으로 예상되어 성장이 다소 주춤 할 수도 있습니다. 투자를 생각하고 계신다면 장밋빛 전망 이외에도 불안요소는 없는지 꼭 한번 짚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청약경쟁률은 주식, 코인 등 투자에 대한 관심이 전 연령층에 높아지고 있다는 점과 카카오뱅크라는 것을 염두해 두면 최근 있었던 카카오게임즈, 빅히트의 1000대 1을 넘는 경쟁률과 비슷하거나 더 높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게 된다면 개인투자자는 청약으로 큰 수익을 얻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카카오뱅크 관련주
카카오뱅크 관련주로 뽑을 수 있는 종목은 우선은 지분을 가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또한 당연히 카카오, 카카오게임즈도 카카오뱅크의 흥행에 따라 주가 변동의 여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주주 지분현황은 아래 표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카카오뱅크와의 관계로 인해 이미 급등하였고, 앞으로 당분간의 등락의 폭이 클 수 있으니 투자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한국금융지주
한국금융지주는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의 모회사로 둘을 합치면 31.77%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금융투자, 저축은행, 벤처투자 등 금융업 전반에 걸쳐 투자 및 영향력을 행사하는 금융지주사 입니다.2019년 한국금융지주에서 카카오뱅크 지분을 일부 매각한 바 있습니다.
*금융지주사 : 다른 회사의 주식을 보유함으로써 그 회사를 독점적으로 지배하는 금융 회사
국민은행
카카오뱅크와 경쟁 관계이면서 카카오 뱅크의 지분을 9.35%나 보유하고 있습니다. 은행주들이 주식투자자들의 관심을 크게 못받는 편인데 카카오뱅크의 등장으로 국민은행을 포함한 저평가된 종목들이 재평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예스24
카카오뱅크 지분을 1.87% 가지고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상장 소식 힘입어 2020년 3월 2,800원대까지 떨어졌던 주가가 2만원에 근접한 가격에 형성되어있습니다. 며칠전에는 1,000억원 가량 되는 카카오뱅크 지분 매각을 주주들의 반대 등으로 철회하기도 했습니다.
넷마블
넷마블은 카카오뱅크 3.74%의 지분을 가지고 있으며, 카카오게임즈,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에 투자하여 1조원에 달하는 차익을 얻을 만큼 IPO(기업공개) 투자에 대한 기대감을 넷마블 주주들은 가지고 있습니다.
한방 정리
- 6월 중이면 상장 심사 결과를 알 수 있다.
- 1000대1 이상의 치열한 청약 경쟁률이 예상된다.
- 지분을 가지고 있는 관련주들은 이미 신고가 경신이 시작됐다.
카카오뱅크 상장 및 관련주를 전달해드렸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