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월드 미니홈피 가 2019년 10월 이후 16개월만에 홈페이지 접속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아직은 홈페이지 오픈과 함께 3D 미니미만 확인할 수 있는데요. 

"싸이월드, 못 다한 이야기가 곧 시작됩니다"라는 말풍선으로 본격적인 싸이월드 부활을 알렸습니다.

 

싸이월드를 잘 모를 수 있는 분들과 예전을 추억을 떠올려보며 싸이월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싸이월드 역사

싸이월드는 1999년 개발 및 운영이 시작되어 미니홈피 서비스를 통해 급속한 인기를 얻게 됩니다. 2007년에는 월 사용자 2천만원 월매출 1,000억원을 넘기도 할만큼 인기가 대단했습니다.

포털사이트의 기능도 있으나 대부분은 '싸이월드=미니홈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간략하게 그동안의 싸이월드의 변화 과정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2003년 SK커뮤니케이션스가 인수

-> 2009년 네이트와 통합

-> 2015년 미니홈피와 블로그가 통합된 '싸이홈' 출시

-> 2018년 10월 예전의 미니홈피로 개편

-> 2019년 서비스 중단

싸이월드가 미니홈피라고 생각될만큼 미니홈피는 싸이월드 그 자체였음에도 불구하고, 급격한 SNS 생태계의 변화와 싸이월드의 판단미스로 보이는 사용환경 개편이 몰락을 가져왔습니다.


싸이월드 주요기능

 

일촌

싸이월드에서는 친한 사용자와 일촌을 맺을 수 있습니다. 친구추가, 팔로우 기능과 같습니다.  일촌을 맺으면 미니홈피와 함께 별도의 숨겨진 미니홈피 게시물도 확인 가능하며 일촌평 쓰기가 가능하였습니다. 싸이월드의 사용의 기반이 되는것이 일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니홈피

 

미니홈피는 사용자만의 작은 공간을 꾸밀수가 있습니다. 블로그와는 조금 다른 형태로 이 공간에 미니미라고 부르는 자신의 캐릭터를 세워 의상 헤어 등을 꾸미고, 인테리어, 배경음악, 배너, 또한 설정이 가능했습니다. 유료재화인 도토리를 사용해서 구입가능합니다.

 

도토리

싸이월드에서 사용하는 재화의 이름으로 미니홈피를 꾸미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도토리라는 재화를 포도알로 명칭을 바꾸기도 하였지만 이용자의 반응은 좋지 않았습니다. 미니홈피 만큼이나 '도토리'라는 재화의 이름도 싸이월드를 떠올리는 대표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싸이월드 폐쇄전 가지고 있던 약35억원 가량의 도토리는 절차에 따라 환불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싸이월드의 미래

2021년 신생기업 싸이월드제트에 10억원에 인수 되어, 기존 데이터를 복원하여 재오픈을 준비중에 있습니다. 4월 9일 사이트 오픈과 차후 기존 서비스 제공 및 모바일 서비스 지원이 될 예정입니다.

미니홈피를 메타버스의 영역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계획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또한 가상화폐 발행을 위해 국내 가상화폐거래소와 협의중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가상화폐는 도토리를 대신하여 가상화폐로 싸이월드 미니홈피 등을 이용보상이나 재화구입에 사용할 수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가상화폐가 아직 실생활에 쓰일만큼 대중화 되어 있지 않다는 점은 사용자들이 어떻게 받아들일지 궁금합니다.

 

문제없이 싸이월드가 부활하여 우리의 추억을 다시 볼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여기까지 싸이월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스카이이앤엠, 싸이월드 관련주

 

스카이이앤엠, 싸이월드 관련주

스카이이앤엠 싸이월드 관련주 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오늘 싸이월드 사이트가 오픈하면서 다시한번 싸이월드 미니홈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기업들도 당연히 관

librarian.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