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옆구리 통증 있으신 적이 있나요? 왼쪽 옆구리 통증을 느낀다면 원인은 무엇이고, 의심되는병 또는 질환은 없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왼쪽 옆구리 통증에 대한 원인 파악과 개선이나 치료를 위해선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 수 있도록 정리하려고 하니 끝까지 읽으시면 궁금증을 해결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왼쪽 옆구리 통증 원인

왼쪽 옆구리 통증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아래 알려드리는 것 외에도 다른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정확한 것은 병원에 내방하여 진단 후 그에 따른 치료를 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요로 결석

요로 결석은 소변이 만들어져 배설되는 길인 요로에 돌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소화 과정중에 결정화(돌)되기 쉬운 물질이 소변으로 배출되지 않고 결정화되어 소변이 나오는 요관이 막히게 되는 질환입니다. 20~40대 환자가 많고, 남자환자의 비율이 70%이상으로 남성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요로 결석으로 인한 통증은 인간이 느낄 수 있는 가장 심한 통증 중 하나라고 알려져 있으며, 치료방법은 대기요법(경과 관찰), 약물치료, 수술치료 등이 있습니다.

 

신장 결석

신장 결석은 신장 안에 형성된 돌을 말하는 것으로 소변의 정체 및 농축, 세균 감염, 대사 이상, 결석 성분을 포함하는 식품의 과잉섭취가 원인이 됩니다. 보통은 증상이 없는 경우가 있으나 일부 옆구리 통증과 연관이 될 수 있습니다. 신장 결석은 소변을 통해 배출되기도 하지만 요관에 걸리게 되었을 경우 옆구리 통증, 구역, 구토, 혈노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치료방법은 요로 결석과 마찬가지로 대기요법, 약물치료 또는 수술을 통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비장비대

비장은 왼쪽 갈비뼈 아래의 위 뒤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인체에서 가장 큰 림프기관입니다. 비장은 면역세포의 기능을 돕고 우리 몸에 있는 세균이나 항원(이물질)들을 걸러내며, 노화된 적혈구를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런 비장이 감염이나 염증이 생길 경우 역할이 많아지면서 비장의 크기가 커질 수 있습니다. 이 때 옆구리 통증을 유발할 수있습니다. 피로, 체중변화, 면역력 저하, 쉬운 출혈, 황당, 빈혈 등의 증상이 함께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 림프기관(조직) : 면역 세포들이 모여서 만들어진 조직. 면역 반응에 필요한 세포의 상호작용을 돕습니다.

대상포진

 

근골격계 문제

근골격계의 원인은 척추 디스크, 늑골 골절, 옆구리 근육 염좌 등으로 인해 생길 수 있습니다. 무거운 물건을 든다거나 복압이 증가하는 동작을 자주 했을때(많이 웃거나 코를 푸는 행동)와 운동시 옆구리 통증이 심했다면 근골격계로 인한 옆구르 통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근골격계로 인한 옆구리 통증은 약물이나 주사치료 보다는 스트레칭이나 가벼운 운동을 통해서 옆구리 강화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까지 왼쪽 옆구리 통증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떤 경우에도 몸에 이상이 생겼을 경우에는 본인이 짐작하여 판단하기보다는 증상을 확실하게 알고 병원에서 검사 후 진단에 따른 치료를 받으시길 꼭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