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건강을 위해서 운동을 하거나 비타민을 챙겨먹으실겁니다.그리고 새싹식물들도 마트에서 사거나 아니면 집에서 키우셔서 먹고 계실텐데요. 건강은 남녀노소를 따지지 않고 중요한만큼 이번에는 현대인들이 건강을 위해 많이 찾는 새싹보리에 대해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새싹보리란?

슈퍼푸드의 하나이고 강인한 생명력으로 직접 키우기가 쉽습니다.

통보리를 파종해 약 15~20cm 가량 자란 보리 새순을 새싹보리라고 부릅니다.


새싹보리 효능

 식이섬유가 고구마의 20배나 될만큼 풍부하여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 등의 흡수를 억제해 변비에 효과적이고 고혈압, 빈혈, 당뇨, 비만 등의 만성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사포나린도 함유되어 있는데 알코올성 지방간 예방과 개선하는 효능이 탁월하다고 합니다.

 

 칼륨이 우유의 5, 카로틴이 호박의 16, 철이 시금치의 25배 이상 들어 있습니다. 이외에도 폴리페놀, 아미노산 10, 미네랄 12종등 45종의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집에서 새싹보리 키우기

 

 집에서 새싹보리 키우기를 할 경우 온도와 수확시기만 잘 지켜주면 집에서 쉽게 키울 수 있습니다.

실내 온도는 18~20도 정도의 온도를 유지해 주시고, 수확은 10일 정도면 가능합니다.

 


1. 보리 종자를 6시간 정도 물에 담가 뒀다가 물을 3시간 정도 뺀 다음 싹이 틀 때까지 비닐로 덮어 둡니다.

 

2. 하루 정도 지나 싹이 트면 흙이 담긴 재배용기에 보리가 뭉치지 않게 골고루 뿌리고 흙으로 덮어줍니다.

 

3. 적정 실내온도를 유지하고 하루 2-3회 분무기로 물을 뿌리줍니다.

 

4. 7일에서 10일정도 지나면 15~20cm 정도 자라는데 이때 수확해서 드시면 됩니다.


 

 주의점은 새싹보리를 키울 때 물은 정수나 생수를 이용하는게 좋습니다. 2주 이내에 재배가 가능하지만 부패하기 쉽게 때문에 깨끗한 물과 용기가 필수적입니다.

 

 새싹 보리를 키우기가 어렵거나 귀찮을 경우는 새싹보리분말을 사서 드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다만 분말제품을 고를땐 금속 이물 시험 성적서가 있는지를 확인하시고, 분쇄기로 갈아 만드는 일반 분말은 미세 쇳가루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착즙분말로 만든 제품을 추천드립니다.


새싹보리 부작용

 여러 영양소가 많은 새싹보리지만 일일 권장량을 초과하여 과다 섭취할 경우 복통,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임산부나 수유중일 경우는 섭취를 잠시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칼륨, 비타민K, 인과 같은 미네랄의 함량이 높아 투석중인 분들은 주의해야 하며 의사와 상담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까지 집에서 새싹보리 키우는 방법과 효능,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강해지는 하루되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