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캐시백 10% 등 2021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이 오늘 6월 28일 확정, 발표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하반기 경제의 빠르고 강한 회복세를 이어가지 위한 여러 가지 방안들이 나왔습니다. 이 중에서 내수경기의 본격적인 회복 뒷받침을 위하여 계획 중인 카드 캐시백 등의 소비증대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산과 상황에 따라 변동이 생길 수도 있다는 점 참고하시면서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카드 캐시백 글 썸네일


6대 소비쿠폰, 바우처 추가 발행(2차 추경)

코로나로 인해서 많은 인원들이 모여서 이루어질 수 밖에 없는  스포츠, 영화, 철도나 버스, 체육시설 이용이나 피해가 컸던 분야의 소비증대를 위해서 6대 소비쿠폰, 바우처를 추가 발행할 예정입니다. 구체적으로는 ▲스포츠 관람 할인권 ▲영화쿠폰 ▲철도나 버스 쿠폰 ▲체육 쿠폰 ▲통합문화이용권 ▲농수산물 쿠폰으로 6가지로 구분하여 할인이나 지원, 환급 등의 방법으로 쿠폰이 지급될 예정입니다.

구분 인원 주요내용
(신규)프로스포츠관람권 100만명 축구, 야구, 배구 등의 관람권 할인
(신규)영화쿠폰 167만명 영화관람권 1매당 6천원 지원
(신규)철도,버스 쿠폰 14만명 철도,버스 왕복여행권 50% 할인
체육쿠폰 40만명 민간 실내체육시설 월이용료 3만원 환급
통합문화이용권 20만명 저소득층 문화, 체육, 관광 연10만원 지원
농수산물쿠폰 1,100만명 농수산물 최대 20% 할인

일시에 전부 시행하는 것은 아니며 소비쿠폰은 백신접종의 진행 추이에 따라 단계적으로 사용을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전 국민 70% 이상 1차 백신 접종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되는 9월 말 경에는 쿠폰 사용을 전면적으로 지급할 것으로 보입니다. 소비쿠폰 단계적 재개 추진(안)을 살펴보면 소비쿠폰의 밀집도, 이동거리 등의 특성에 따라 2가지로 구분하여 접종률 50% 시 외식, 체육, 영화, 전시, 공연 쿠폰 재개, 프로스포츠 관람권 개시를 할 예정이며, 접종률 70% 시 숙박, 관광 쿠폰 재개 및 철도, 버스 쿠폰을 개시할 것으로 현재 계획되어 있습니다. 

 

카드사용액 10% 캐시백 신설

카드사용액의 10%까지 캐시백으로 환급해주는 정책이 시행될 예정입니다. 현재까지 나온 안을 살펴보면 2/4분기 월평균 카드사용액 대비 3% 이상 증가한 카드사용액에 대해 10%를 캐시백으로 환급해 준다는 게 주요 내용입니다. 지급 대상은 개인이 보유한 카드만 해당되며, 일부 카드사용액에서 제외되는 품목들이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 명품전문매장, 유흥업소, 차량구입비 등은 제외될 예정입니다. 8월 카드 사용분부터 시행을 하려고 검토 중이며, 캐시백 한도는 1인당 30만 원 월별 10만 원 한도입니다. 간단하게 예를 들면 2분기 월평균 카드 사용액이 200만원이고 8월에 246만 원을 사용했다면, 카드사용액 3% 6만 원을 제외한 40만원의 10%인 4만원을 돌려받게 됩니다. 아래와 같이 계산을 해보실 수 있습니다.

캐시백 금액 계산 예시

246만원 - 200만 원*103% = 40만 원(3% 초과 카드사용액)

40만 원 * 10% = 4만 원(캐시백 금액)

 

신용카드 캐시백 내용이 포함 된 5차 재난지원금에 대해 상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5차 재난지원금(코로나19 피해지원)완벽 정리, 2021년 2차 추경

지역사랑, 온누리상품권 발행규모 확대(2차 추경)

지역소비 복원 및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지역사랑상품권과 온누리상품권 발행규모를 대폭 확대할 예정입니다. 특히 하반기의 대표행사인 코리아세일페스타 기간에 맞춰 지역사랑상품권 공급물량을 3배, 온누리상품권 할인율을 2배 상향(10%)으로 특별판매를 할 계획입니다. 

 

매달 마지막 주 일요일 시장 가는 날 지정

집 모형과 동전쌓는 모습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매월 마지막 주(넷째 주) 일요일을 '시장 가는 날'로 지정하고 다양한 혜택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당일 구매고객 대상 영수증 이벤트, 전통시장 주변도로 주차허용, 전통시장별 다양한 행사 시행 등 21년 10월 시범 실시 후 반응과 결과에 따라 22년부터 본격 도입을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6월 28일 대통령 주제 확대경제장관회의에서 확정, 발표된 2021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중 소비증대 방안을 위해 나온 계획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상황이 조금이라도 빨리 좋아져서 마스크 없는 시대로 다시 돌아가길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