툴젠 공모주 청약일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남은 11월은 툴젠, 케이티비네트워크 두 개의 공모주를 제외하곤 리츠와 스팩주 5종목이 있습니다. 스팩이나 리츠주는 따로 한번 전체적으로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툴젠 공모주를 보자마자 희망공모가가 100,000원 ~ 120,000원이라는 가격이 눈에 띄었습니다. 툴젠은 어떤 기업인지 청약일정과 함께 아래에서 살펴보시죠!


 

툴젠

 

툴젠CI

 

툴젠은 1999년 10월 유전자교정 플랫폼 사업을 위해 설립되었으며 본사는 서울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기본법」과 「벤처기업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에 따라 중소기업 및 벤처기업에 해당됩니다. 유전자교정 제품과 관련된 연구개발을 통해 유전자가위 개발에 성공하면서 사업기반을 마련하여 유전자가위 원천특허를 기반으로 특허수익화 및 유전자 교정 기술을 적용한 치료제 등을 연구 및 임상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유전자가위란?

생명체가 보유한 DNA 절단 기능을 가진 도구를 표현한 용어를 말합니다. DNA를 정교하게 잘라낼 수 있는 시스템으로 특정 유전자를 제거하고 새로운 유전자로 바꿀 수 있는 기술입니다.

 


청약일정

툴젠의 청약일정은 1125일에서 26일까지 이틀간 기관수요예측 뒤에 122일과 3일에 개인청약을 신청받습니다. 상장일은 아직 미정입니다.

 

구분 일정
수요예측일 2021.11.25~ 2021.11.26.
공모청약일 2021.12.02~ 2021.12.03
배정공고일(신문) 2021.12.06 (주관사 홈페이지 참조)
납입일 2021.12.06
환불일 2021.12.06
상장일 미정

 


공모사항

 

구분 내용
총공모주식수 1,000,000
희망공모가 100,000 ~ 120,000
확정공모가  
수요예측 경쟁률(기관)  
공모금액 1200억원(희망공모가 최상단기준)
주관사 한국투자증권
개인청약공모주식수 250,000~300,000

 

참고로 1124일 오후 4시에 IR(기업홍보활동)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한국IR협의회 유튜브를 통해서 볼 수 있는 것으로 보이니 관심이 있으시다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공모자금 사용목적

이번 상장을 통한 공모자금을 통해 유전자교정 플랫폼 기술 관련 특허 등록/유지비용, 연구개발비, 운영자금, 시설자금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공모자금 사용계획은 희망공모가 최하단인 100,000원 기준으로 작성하였으며, 공모자금이 예상보다 미달될 경우에는 우선순위에 따라 지출을 한다고 합니다.

 

툴젠 공모자금 사용계획


 

사업분야

툴젠은 유전자교정 연구개발 및 유전자교정 플랫폼 기술 기반 특허수익화 사업 및 치료제와 동식물 제품 개발 등과 관련된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유정자교정의 본격적인 가치에 대한 평가는 3~5년 후 치료제 및 동식물 분야에 적용이 가시화되면서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1. 특허수익화 사업(지식재산권)

툴젠은 유전자 교정 도구인 원천기술에 대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그와 관련된 권리에 대한 사용료 수입을 통해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유전자가위 특허 포트폴리오 확장 전략

 

2. GE(Genome Editing) 치료제 

유정자 교정(Genome Editing) 기술은 생명체의 유전체에서 특정 DNA를 삽입, 삭제, 변형 및 치환하는 유전자 변형을 말하며 이것을 통해 질병의 원인을 근본적으로 치료하고 난치성 질병, 불치병 연구 등에 활용될 수 있는 분야입니다.

 

3. GE(Genome Editing) 종자 

유전자교정 기술을 통하여 유전정보를 활용함으로써 단기간, 저비용으로 새로운 품종을 개발할 수 있는 분자 육종 기술입니다.

 

4. GE(Genome Editing)  동물

동물에서의 유전자교정은 이종장기이식, 연구용 동물 등 레드바이오 관련 분야와 그린 바이오-축산업 분야에 적용 가능하며

 


 

매출등 실적

매출은 라이선스 수익의 비중이 높은 편이지만, 전체 매출이 10억 내외이기 때문에 아직은 큰 의미가 없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실제로 치료제 등의 툴젠에서 말하는 주요 사업 등이 수익이 나야 본 기업의 진가를 알 수 있을 것으로 보이네요.

 

매출현황

 

전체적인 재무상황을 보자면 누적으로 156억 정도의 적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바이오 기업들의 상장때는 대부분 수익을 못 내고 기술에 대한 기대감으로 투자를 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 되겠죠. 저 같은 경우에는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기 때문에 기관수요예측을 보고 괜찮다면 청약신청 정도만 하고 추매는 조금 고민이 될 것 같습니다. 

 

포괄손익계산서

 


기타 참고사항

 

툴젠은 현재 코넥스시장 상장기업으로 기술성장기업(기술 특례상장)을 통해서 상장을 추진할 수 있었습니다. 다른 바이오기업처럼 아직은 흑자를 내지 못하고 있고, 위에서 보았던 사업들의 성과가 확실히 언제 나올지는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툴젠 기업에 대한 잠재성과 성장성을 보고 투자하겠다 하신다는 확신이 드는지 다시 한번 확인하시길 권해 드립니다.

 

환매청구권 부여

툴젠은 코스닥 이전 상장을 위해 예비심사만 4번을 청구했습니다. 올해 처음으로 상장심사 승인을 받게 되었는데 툴젠의 주관사인 한국투자증권은 상장일로부터 3개월까지 공모주식에 대해 환매청구권(풋백옵션)을 부여하였습니다. 환매청구권은 툴젠 공모에 참여하는 일반투자자 보호를 위한 장치로 상장 3개월까지는 공모가의 90% 이상 주가가 하락하더라도 공모가의 90% 가격으로 증권사에 되팔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이 정도의 손실에 대한 보상을 감수하는 것은 자신감의 표현이라 봐야 되겠죠? 

 

 

여기까지 툴젠 공모주 청약일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청약 물량이 30만 주가 채 되지 않기 때문에 기관들의 관심이 약간만 보여준다면 꽤 괜찮은 결과를 보여줄 수 도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한 주에 10만 원이 넘는 공모가는 일반투자자들에게는 심리적으로 비싸다는 느낌을 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어떤 결과가 나올지 궁금하네요. 특히 주의가 필요한 분야의 기업이기 때문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꼼꼼하게 기업에 대해 알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