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제나 표백제로 주로 쓰이고, 대청소를 할때면 한번씩들 검색해보는 것 중에 하나가 과탄산소다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과탄산소다의 사용법과 주의해야 할 점은 없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탄산소다는 천연세제로 알려져 있는데요, 과탄산소다는 자연에서 구할수 있는 물질은 맞습니다만, 대부분의 제품은 공장에서 화학적 방법을 통해 만들어 판매됩니다. 하지만 형광증백제나 계면활성제가 들어있지 않은 산소계 살균표백제이기 때문에 신생아나 유아 의류 세탁에도 안심하고 사용 가능합니다.

 

* 산소계표백제 : 과탄산소다 100% 성분으로 되어 있는 산소를 만들어 내는 표백제입니다. (산소계표백제+물=산소+물)

* 형광증백제 : 흰색을 더욱 희게 만들어주는 화학형광염료입니다. 많이 노출될 경우 아토피, 암 유발, 소화기장애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 계면활성제 : 물과 기름을 섞이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생활에서 무수히 많이 쓰이며, 어린자녀나 있는 집에서는 천연계면활성제가 들어간 제품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과탄산소다 사용법 및 효과

- 찌든 때를 제거할 때 과탄산소다와 베이킹소다를 함께 온수에 농도를 진하게 해서 찌든 때에 발라준 다음 5-10분뒤에 비벼서 세탁합니다.

 

- 욕실청소를 할때는 과탄산소다를 희석한 물을 가지고 변기, 세면대, 욕조 등 곰팡이나 때가 있는 곳을 가볍게 문질러 준후 30분 정도 뒤에 물로 청소하면 때 제거와 살균소독의 효과가 있습니다.

 

- 주방청소도 욕실청소와 동일합니다. 과탄산소다 희석한 물을 가지고 청소할 곳을 닦아주면 됩니다. 주방후드 같은 경우 분리도 가능하나 분리가 번거롭거나 어렵다면 마찬가지로 과탄산소다 물을 헹주나 수세미에 적셔 닦아주시면 됩니다. 

 

- 과탄산소다로 세탁을 할때 세탁세제와 함께 과탄산소다를 10-20g(티스푼 6~12스푼)정도 넣고 사용하면 표백 효과가 있습니다.


사용 시 주의할 점 

 

- 과탄산소다는 찬물에 잘 녹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따뜻한 물에 녹여서 사용합니다.

- 안전한 물질이긴 하나 고무장갑을 끼고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 가루나 스프레이식으로 뿌릴땐 피부에 닿거나 호흡기로 마시지 않도록 주의 합니다.

- 세탁물에 장시간 담가놓으면 탈색이나 황변이 생길 수 있습니다.

- 환기가 잘 되는 곳에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눈이 따갑거나 속이 메스꺼울 수 있습니다.

- 연소성 물질(알콜솜, 라이터, 스프레이 제품 등)과 닿을 경우 자연발화 할 수 있으므로 주변에 두지 않습니다.

 

여기까지 가정에서 흔히 쓰는 과탄산소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천연세제 3종 중 나머지 구연산과 베이킹소다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베이킹소다 사용법과 주의점(빨래, 과일세척 등)

 

베이킹소다 사용법과 주의점(빨래, 과일세척 등)

 지난번 과탄산수소에 이어 청소할 때 빠질 수 없는 베이킹소다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과탄산수소와는 어떤 점이 다르고 어떤 장점이나 특징이 있는지 한번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베이킹

librarian.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