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은 더이상 지진에서 안전한 곳이 아니죠. 우리나라는 지진에 얼마나 노출되어 있는지와 잘 겪어보지 못한 지진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진이란?
지진은 자연적인 원인 또는 다른 이유로 인해 지구의 표면이 흔들리는 현상을 말합니다. 지구 내부의 어딘가에서 암석이 파괴되거나 뒤틀림이 생겨서 그 영향이 우리가 있는 곳까지 전달이 되는 곳입니다. 최초로 흔들림이 발생한 곳을 진원이라고 하는데, 그곳에서 멀어질수록 땅의 흔들림은 약하게 전달됩니다. 마치 종을 치면 가까이서는 크게 울리고 멀리서는 작게 들리는 것과 같습니다.
지진은 화산성 지진과 핵실험이나 큰 폭발로 인한 인공지진등으로 구분이 됩니다.
지진이 발생하게 되면 땅의 흔들림 뿐만 아니라 우리 주변을 둘러싼 다른 환경들도 변화합니다.
광범위한 지각변동으로 융강과 침강이 일어나 저수지가 새로 생기거나 폭포가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바다지진, 쯔나미, 산사태 등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최근의 우리나라 지진은?
우리나라에서는 2010년 이후로만 리히터 4.0이상의 지진이 10여차례 이상이나 발생을 했습니다. 특히 2017년 11월 발생된 포항지진은 135명의 인명피해와 약3323억원의 피해를 입기도 했습니다. 이런 대규모의 피해를 입힌건 바로 1년전인 2016년 9월 경주지진이 있습니다. 이때에서 23명의 인명피해와 약110억원 재산피해를 받았는데요. 더 거슬로 올라가 피해를 입었다고 확인되는 것이 1978년 홍성지진것을 감안하면 최근 일어난 이 두건의 지진이 더 이상 우리나라는 지진의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지진 발생시 올바른 정보에 따라 행동
지진에 대한 대비및 행동은 평상시, 지진발생시, 지진대피 후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튼튼한 탁자 아래에 들어가 몸을 보호
2. 가스와 전깃불을 차단하고 문을 열어 출구를 확보
3. 집에서 나갈 때는 신발은 꼭 신고 이동
4. 계단을 이용하여 밖으로 대피
5. 건물이나 담장으로부터 떨어져 이동
6. 낙하물이 없는 넓은 공간으로 대피
7. 올바른 정보에 따라 행동
일어나지 않을거라 생각했지만 발생하는 지진발생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한번쯤은 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지진뿐 아니라 재난관련 정보를 국민재난안전포털(www.safekorea.go.kr)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