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에서 이용자들이 검색하는 키워드들을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했던 서비스가 2021년 2월 25일 종료됩니다. 저도 궁금해서 찾아보니 네이버에서는 실시간검색어 대신 급상승검색어란 명칭으로 해당 서비스 종료를 알리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실시간 검색어의 힘 그리고 비판

급상승검색어 서비스를 통해서 단순히 검색량을 확인하는 것 뿐만 아니라 힘을 모아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검색어 순위에 올리기도 했습니다.  정치적이거나 부정적인 의도를 가지거나 또는 그런 의혹을 갖게 만드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그럼에도 네이버는 급상승검색어 관심사, 연령별 등의 세부옵션 조정을 통한 검색어 순위를 알려주는 등 여론의 비판에 급상승검색어 서비스를 살리려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다음의 실시간검색어 서비스는 20202월에 폐지 했었습니다.

 

이런 부작용들과 비판 때문에 폐지가 되기도 하지만 네이버 공지 중 아래와 같이 안내한 부분도 크게 작용한 것 같습니다. 우리가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는 목적과 요구 등 이용패턴이 많이 변했고 지금도 급격하게 변화중입니다.

사용자들의 인터넷 서비스 사용 행태도 이전과는 크게 달라졌습니다. 인터넷 서비스의 가장 활발한 사용자 층, 통상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인 사용자들의 파급력은 다른 세대의 사용성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들은 일방적으로 주어진 콘텐츠를 소비하기 보다, 자신의 취향이나 기호에 맞춰 선택적으로 콘텐츠를 소비하고 있으며 직접 콘텐츠를 생산해내는 것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출저 : 네이버 다이어리

2005년에 서비스 되었던 실시간 검색어가 16년만에 폐지되어 아쉽기도 합니다. 뉴스나 검색을 따로 하지 않아도 네이버에 접속해 있는 현재 무엇이 이슈가 되는지를 한눈에 알 수 있는 편리성이 아주 큰 서비스여서 더 아쉽습니다.


데이터랩으로 업그레이드 된 모습 기대

실시간 검색어는 사라지지만, 네이버에서는 ‘데이터랩’ 서비스로 좀 더 세분화되어 대체서비스가 이루어질거라고 합니다. 검색어트렌드 쇼핑정보 카드사용통계 지역통계 등 우리가 검색하고 인터넷에서 하는 행위들을 분석과 통계로 세세하게 알 수 있다고 하니 이용자들이 이런 자료들을 활용 수 있는 정보로 볼 수 있는 점은 큰 혜택이 될 거라고 생각됩니다.

 

실검은 이제 사라지고 추억이 되지만, 새로운 데이터랩을 기대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