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FP 유형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MBTI 검사를 해보시고 ISFP가 나와서 특징과 직업, 궁합 등 여러 가지가 궁금하실 겁니다. 이 포스팅을 통해 ISFP에 관한 것들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ISFP 유형은?

호기심 많은 예술가, 성인군자형, 작곡가, 다재다능한 조력가입니다.

 

I 내향 Introvert(내면 · 생각)
S 감각 Sensing(현실 · 실용 · 실천)
F 감정 Feeling(인간관계 · 가치판단)
P 인식 Perceiving(자율성 · 유동성)
 

ISFP는 계획적이고 정해진 규범보다 감각적이고 감정에 의한 경험을 좋아합니다. 조용하고 겸손하고 친절한 편입니다. 다만 상대방에 대해 확실히 파악하기 전엔 자신의 내면을 드러내지 않습니다. 인간관계에 있어서 본인과 상대방의 감정에 대해 조금은 과하게 민감한 경향도 있으며 이로 인해 스트레스를 많이 받기도 합니다. 화합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의견충돌은 되도록 피하려는 성향으로 인해 상대방과의 갈등이 심화되어 해결이 되지 않을 경우 관계를 끊어 버리기도 합니다.

 

ISFP는 강한 미적 감각을 가지고 있어 예술 분야에 두각을 나타내기도 하는데 붓이나 조각칼 같은 도구를 다루는데도 능숙한 편입니다. ISFP는 인구에서 4번째로 많은 유형입니다. 전체 9%를 차지하는데 여성이 10% 남성이 8%로 여성이 약간 더 많은 편입니다. 한국은 5.9%7위에 해당합니다.

 

▲ 잘 맞는 유형 : ENTJ, ESTJ

▲ 상극인 유형 : ENTP, INTP, ISFJ

 

검사를 안하셨거나 다시 해보시려면 엠비티아이 검사, 엠비티아이 유형, 엠비티아이 정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ISFP 장점

관찰력이 뛰어나며 작은 사항까지도 다 챙겨보는 편입니다. 또한 이런 관찰력을 토대로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실용적이고 현명한 판단을 하기 때문에 현재의 상황 변화와 개선을 시킬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호기심을 가지고 많은 취미에 대해 흥미를 가지고 있으며 활동적인 모습을 보이며 새로운 경험에 대해서 두려워하지 도전하는 편입니다. 또한 자신의 소신과 원칙이 확고하여 거짓이나 위선에 대해 자비가 없습니다.


ISFP 단점

ISFP는 유연하고 탁월한 적응력을 가지고 있으나 유연성과 우유부단함 사이의 경계 사이에 있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상대방의 설득에 어떤 판단이 필요한 경우에 결정을 망설이는 겨우가 종종 있습니다.

 

직접적인 경험과 모방을 통해 학습을 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추상적이거나 이론적인 교육에는 쉽게 지루해하고 집중력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숲을 보기보다는 나무를 보는 스타일이여서 어떤 행동에 있어서 나타나는 결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당장의 눈앞의 목표를 위해 노력하는 편이며 미래를 생각하며 행동하는 편은 아닙니다.


ISFP 부모들의 특징

자녀와의 친밀한 관계를 중요시하며 자녀를 돌보는데 아주 헌신적인 편입니다. 자녀를 케어하는걸 좋아하지만 때로는 스트레스로 인해 피로를 느끼기도 합니다. 좋은게 좋은 거라는 생각으로 자녀에게 다 퍼 주는 스타일입니다.


ISFP 아이들의 특징

- 또래 친구들이나 형제와 잘 지내려고 하며 따뜻하고 조화로운 환경 속에 있고자 합니다.

- 게임과 오락, 미디어를 좋아합니다.

- 과학 실험은 좋아하지만 이론적인 건 싫어합니다

- 규칙이나 규율 때문에 학교 생활이 힘들 수도 있습니다

- 대화는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이야기합니다.

- 짜증이 많은 편입니다

- 평소에 게을러 보인다는 얘기를 듣기도 합니다.


ISFP 연애

 

상대방에 대한 배려가 많은 편이며 리드하는 것엔 약한 편입니다. 갈등을 싫어하기 때문에 작은 다툼이 있을 경우 마음에 담아두고 스트레스받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평소에 대화를 통해 빨리 푸는 것이 좋습니다. 연인에게 애정표현이 많은 편은 아니며, 애정표현을 하는데에 걸리는 시간도 긴 편입니다.


ISFP 추천직업

패션 디자이너, 미용사, 예술가, 보석 세공인, 요리사, 정비공, 플로리스트, 간호사, 작업치료사, 물리치료사, 헬스 트레이너, 유치원 교사, 경찰관, 소방관, 레크리에이션 강사 등


ISFP 취미

ISFP에게 인기 있는 취미는 스키나 수영, 댄스, 공예와 같은 혼자서 할 수 있는 운동이나 예술활동을 좋아합니다.


유형한 ISFP 인물

ISFP 유형으로 알려져 있는 인물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유재석, 정국(BTS), 쯔위(트와이스), 박시환, 백현(엑소), 셔누(몬스터엑스), 설현(AOA), 양세찬, 이해리(다비치), 하상욱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