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포스팅에서 실버타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실버타운 중에서도 높은 비용이 예상되는 도심형 실버타운은 가격이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고 시설이나 입지조건을 살펴보겠습니다.

추가적으로 최근엔 '실버'란 용어보단 '시니어'를 많이 쓰는 추세여서 실버타운의 명칭도 '시니어타운'으로 많이 바뀌고 있다고 합니다.

 실버타운이 외곽에 있는 첫번째 이유는 비용 문제입니다. 도심 가까이에 지으려면 많은 재화가 투입되어야 하기 때문에 시설 이용자들에게 그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심형 실버타운의 수요가 있는 것은 바로 '액티브 시니어'가 많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액티브 시니어 용어에 대해선 아래 포스팅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가 온다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가 온다

 흔히 은퇴를 하고 65세를 넘어가면 노인 또는 실버세대라 지칭하고 있습니다. 노인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탈피하기 위해 실버라는 용어를 쓰기 시작했습니다. 이제는 실버마저도 뛰어넘어 시니

librarian.tistory.com

 


왜 도심형 실버타운을 찾을까?

 

과거의 시니어(노인)들은 주로 도시생활이 아닌 농촌, 어촌 등에서 시골생활을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아무래도 외곽지역의 조용한 실버타운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의 시니어들은 도심에서 대부분 시간을 보낸 분들이 많아지다 보니 실버타운 역시 익숙한 도심 근처를 선호하게 되는 것입니다.

 도심형 실버타운의 특징은 교통의 편리성, 근거리(도보가능) 쇼핑 가능 시설 유무, 의료시설이 잘 갖춰져 있는가, 얼마나 큰 단지를 이루고 있는지 정도가 되겠습니다.


도심형 실버타운 비용

도심형 실버타운이라 할 수 있는 몇 곳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삼성 노블 카운티 samsungnc.com/

 삼성에서 공익사업의 일환으로 2001년 개원한 삼성 노블 카운티입니다.  7만 평의 넓은 부지에 주거시설, 스포츠센터, 병원시설, 금융시설, 식당 등 생활에 모든 필요한 요소를 갖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공익사업이라기엔 비용을 볼 때  비판적인 시각도 있습니다. 시니어타운은 일반/프리미엄 세대로 나누어집니다.

제일 작은 30평형대가 2.4억에서 3억 7천만 원의 보증금을 내고 나이에 따라 보증금 (75세 이상 15년, 70~74세 20년,70세 미만 25년)에서 감하는 반액상각식과 2.1억에서 2.7억의 보증금과 별도의 월세 60만을 내는 보증금 반환식이 있습니다. 월세는 1인 162만 원, 부부 256만 원이며, 식비 약 67만 원(1인 1달 90식 기준)이 별도 부과됩니다.

1인이 보증금반환식으로 지낼 경우 약 289만 원 비용이 매달 지출됩니다.

 

 

서울 시니어스타워  www.sst.co.kr/

시니어스 타워는 1998년 서울타워를 시작으로 현재 6개의 실버타운이 있습니다. 서울 외에도 경기도 성남시, 전북 고창에도 위치하고 있습니다.

비용은 각 실버타운마다 상이하며 서울타워의 경우 가장 작은 평수인 15평형대가 1.9억 원의 보증금과 생활비(식비 포함) 137만 원 정도가 지출됩니다.  강남타워의 경우는 16평 형대가 2.3억 원의 보증금과 생활비(식비 포함) 115만 원 정도가 지출됩니다. 별도 부과되는 내역으론 난방비, 수도세, 전기세, 전화료, tv 수신료, 룸 서빙 비 등이 있습니다.  식비는 월 60식 기준입니다.  다른 실버타운의 비용 확인은 위쪽 홈페이지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더클래식500 www.theclassic500.com/index.do

 도심형 실버타운 중 최고급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말 금전적인 여유가 있으시다면 갈 수 있는 곳이죠. 9억의 보증금과 월세 350만 원 이상이 예상되며, 식비는 1식에 12,000원입니다. 최고급의 시설에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든 객실은 56평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신라호텔, 반얀트리에 밀리지 않는 퀄리티를 보여줍니다.

 

 실버타운은 요양원, 요양병원과 달리 건강에 이상이 있어 보호를 받아야 하는 게 아니라 은퇴를 하고 비슷한 또래의 분들과 함께 인생을 즐기기 위해 들어가십니다. 일반적인 실버타운이라 할지라도 월 생활비, 식비, 관리비 등을 합치면 100만 원은 예상되고, 오늘 소개드린 도심형 실버타운의 경우는 훨씬 비용이 더 크기 때문에 입주를 고려하신다면 보증금과 생활비 등을 미리 계산해보시고,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준비하셔야 합니다. 여기까지 도심형 실버타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실버타운이란? 실버타운 입주자격과 비용 알아보기

 

실버타운이란? 실버타운 입주자격과 비용 알아보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구의 노령화와 노인인구의 증가로 관심을 가지게 되는 실버타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실버타운이란?  실버타운은 노인복지센터(노인복지관)처럼 나라에서 운영하는

librarian.tistory.com

경남 부산 실버타운 비용은 얼마나 될까?

 

경남 부산 실버타운 비용은 얼마나 될까?

 얼마전에 실버타운에 대해 글을 포스팅하면서 입주비용은 제각각이라고 했었습니다. 그럼 제각각인 입주비용이 경남 부산의 실버타운 입소가격은 어떤지 알아보겠습니다.  인터넷 검색하여

librarian.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