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뉴스에서 자주 등장하는 단어 중 하나가 '메타버스' 입니다. 미국의 로블록스, 메타버스 관련주, VR, AR 등의 용어와 함께 떠들석 하긴 한데 무슨 말인지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메타버스(Metaverse)란?

 

가상・초월(meta) + 세계・우주(universe) 합성어

3차원 가상 세계

 

 

1992년 닐 스티븐슨의 소설 ‘스노우 크래쉬’에서 유래한 개념입니다. 작품에서는 고글과 이어폰이라는 시청각 출력장치를 이용해 접근할 수 있는 가상세계를 말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라는 개념의 정의는 현재 확립되어져 간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학자나 기관마다 각각의 정의를 내리고 있어 명확히 메타버스는 이런 것이다 라고 말하긴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 모든 사람들이 아바타를 이용하여 사회, 경제, 문화적 활동을 하게 되는 가상의 세계

- 실생활과 같이 사회, 경제적 기회가 주어지는 가상현실공간

- 현실과 가상세계의 교차점이 3d 기술로 구현된 또 하나의 세계

 이라고 정의하는 한편, 미국전기전자확회(IEEE) 에서는 지각되는 가상세계와 연결된 영구적인 3차원 가상 공간들로 구성된 진보된 인터넷비영리 기술 단체인 ASF(가속연구재단 Acceleration Studies Foundation)"가상적으로 향상된 물리적 현실과 물리적으로 영구적인 가상공간의 융합이라고 정의하기도 했습니다.

 

ASF(가속연구재단 Acceleration Studies Foundation)에서는 네 가지 유형으로 나누고 있습니다.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현실공간에 2D 또는 3D로 표현되는 가상의 이미지를 겹쳐 보이게 하는 기술

비행기 제조사인 보잉사에서 1990년경 비행기 조립 과정에 가상의 이미지를 더하면서 증강현실이 처음 등장했습니다.

포켓몬스터, 알함브라의 궁전, 자동차 HUD(전방표시장치 Head Up Display)가 대표적

 

라이프로깅(Lifelogging)

 라이프로깅은 우리의 일상 생활들, 즉 문서, 소리, 영상과 같은 정보들을 일정 공간에 올려 저장하고 공유하는 활동들을 말합니다. 

 

거울세계(Mirror Worlds)

 실제 세계에 있는 정보를 디지털 공간에 반영하여 그 정보를 바탕으로 새로운 디지털 정보를 만든 가상 세계를 말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구글 어스를 들 수 있습니다. 구글 어스는 위성사진을 모두 수집하여 현실 세계를 매시간 업데이트 하고 있습니다. 이런 현실을 그대로 볼 수 있는 거울세계가 현실과 가까워질수록 세상의 모든 정보를 한눈에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가상세계(Virtual Worlds)

 현실과 비슷하거나 다른 새로운 세계를 디지털로 구축한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아바타 또는 캐릭을 통해 현실과 비슷한 경제, 사회적 활동, 일상생활 등을 구현합니다. 대표적으로 리니지, 세컨드라이프 같은 것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의 문제점

 현실을 디지털화 되어 살아가는 공간은 아직은 일부만 이용하는 초기 단계라고 볼 수 있으며, 법규나 가이드라인 등이 없기 때문에 현재 직면해있는 문제점들도 있습니다.

 

첫째는 메타버스 내의 도박, 사기, 폭력 등의 범죄가 발생합니다. 이런 범죄들을 현실세계의 규정으로 제재를 해야하는지에 대한 문제가 있습니다.

 

둘째는 가상세계내 화폐의 현금화 입니다. 여러 게임에서도 게임내 재화를 현금화를 할 수 있습니다만, 가상세계 속에서 경제활동을 통한 재화에 대해 새로운 통화로 인정하거나 현실세계의 돈으로 환전을 인정해야 하는지에 대한 의견이 존재합니다.

 

셋째는 가상세계 중독입니다. 현실에서의 도피 또는 과몰입으로 인한 중독은 단순 취미생활인 게임의 중독 수준이 아닌 일상, 삶 자체가 가상세계에 빠져들기 때문에 중독의 강도가 훨씬 강할 것으로 제기됩니다.

 

 이러한 것들이 우리가 말하는 메타버스의 범주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시간이 지나면 명확하게 규정할 수 있는 정의를 내릴 수 있을 걸로 생각됩니다. 확실한 것은 이제 가상세계, 디지털세상, 고글을 끼고 그 안에서 생활하는 것은 머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책, 논문이나 학술지 등 다양한 정보의 수집을 통해서 메타버스에 대한 꾸준한 정보를 한번 작성해 볼까 합니다. 여기까지 메타버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