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지포인트 환불 사태가 결국 수사의뢰까지 가게 되었습니다. 전국 2만여 개의 가맹점을 모아 20% 할인 서비스를 내세웠던 머지가 현재 폰지, 다단계 등의 얘기까지 나오며 소비자들의 불안감을 더하고 있습니다. 8월 말까지 선불전자지급업 등록을 하겠다고 하였지만 재무제표 등 기업 관련 자료를 전혀 제출하지 않은 상태라고 합니다.
금융당국에서는 올해 상반기에 머지포인트에 대해 정식 등록 절차를 진행할 것을 요구했다고 합니다. 현행법상 발행 잔액이 30억 이하여서 선불전자지급업 등록을 거부했다고 합니다. 이후 6월 말이 되어서 30억 기준을 충족해서 등록을 하겠다고 하였으나 8월 중순이 넘어간 이 시점까지 등록을 위한 관련 자료들을 전혀 제출하지 않은 상황이라고 합니다.
머지포인트는 상품권 발행을 통해서는 적자를 나는 구조이기에 많은 회원수를 확보한 뒤 대규모의 투자를 얻어 새로운 수익처를 발굴해 내려고 했던 걸로 보인다고 합니다. 다만 머지홀딩스, 머지플러스, 머지서포터, 머지오피스 등 법인 설립과 합병, 전환사채 발행 등을 통해 돌려 막기 식으로 운영하면서 외적으로는 유상증사 등으로 기업의 가치를 내세웠으나 구체적인 재무상황이나 기업의 내용은 철저하게 비공개되어 있었습니다.
현재 일부 환불을 받은 분들은 차후 수사가 있을 경우 환불에 최선을 다했다는 인식을 보여주기 위한 행동으로 보여지는 것으로도 보입니다. 피해자 커뮤니티와, 청와대 국민소송까지 나온 이 시점에 머지 포인트의 빠른 해명과 환불 절차에 대한 내용들이 추가적으로 나와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