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갤럭시 GOS 2차 공지를 함께 보겠습니다. 1차 공지가 올라온 지 하루 만에 GOS 관련 2차 공지가 올라왔습니다. 이번에는 1차의 짤막한 업데이트를 한다는 내용과는 달리 질답 형식으로 안내가 되었습니다. 어떤 내용인지 아래에서 확인하시죠.
갤럭시 S22 GOS 관련 추가 말씀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삼성전자입니다.
삼성 갤럭시를 아끼고 사랑하며 응원해주신 고객분들께 GOS 논란으로 심려를 끼쳐드려 송구스럽습니다.
고객분들이 지적해주신 사안 모두를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조속히 해결방안을 마련하고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궁금해하시는 부분에 대해 좀더 설명드리겠습니다.
Q) 게임 외 일반 앱의 성능에도 악영향을 미친다고 하는데 사실인가요?
→ 아닙니다. GOS는 고사양 게임 실행 시 과도한 발열 등 제품 안전을 위해 동작하며 게임 외에 일반 앱에는 동작하지 않습니다.
GOS APK에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추출했더니, 10,000여 개의 앱 리스트가 나온다고 주장도 일부 있는데 해당 리스트는 새로 설치된 앱이 게임인지 아닌지를 빨리 판단하기 위한 목적이며 GOS와 전혀 무관합니다.
Q) 벤치마크 툴에서는 왜 성능제한을 걸지 않았는지?
→ 벤치마크 툴은 게임 앱이 아니므로 GOS 적용 대상이 아닙니다.
게임 앱의 경우에만, 특수성(CPU/GPU 사용량 많음)과 지속 사용성을 고려하여 Heavy 게임 사용 시 과도하게 온도가 올라가지 않는 방향으로 설정된 부분이 있었습니다.
Q) 성능 우선 모드를 적용할 경우 얼마나 개선되는지?
→ CPU/GPU 성능 클락 제한을 풀고, 단말 제어 온도를 상향 시 FPS는 약 10 Frame 수준 개선이 됩니다.
※ 원신 게임 기준
Q) 새로운 개선방안 적용 시, 이제 안전은 문제없는 것인지?
→ 당사는 고객 VOC 개선을 위해 CPU/GPU 성능 클락 제한을 풀더라도 온도 제어 알고리즘을 최적화하여 안전을 확보할 예정입니다.
위와 같이 단말 정책을 변경하더라도 사용자 안전에는 문제가 없도록 단말의 과도한 발열 방지 기능은 지속 적용됩니다.
Q) 2016년부터 적용하던 기능인데, 왜 유독 S22에서 문제가 되는 것인지?
→ 기존에는 우회할 수 있는 방법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21.11월 릴리즈 된 One Ul 4.0 버전에 우회경로 일부가 막혔고, '22.2월 One UI 4.1 버전에서 추가 차단을 하였습니다.
고성능의 게임 환경을 사용하고자 하는 고객의 니즈를 일부 간과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이 부분은 심려 끼쳐 드려 송구스럽습니다. 이번에 차단되었던 우회경로 원복을 검토 중입니다.
Q) 성능 우선 옵션을 적용할 경우 발열 등으로 인한 무상수리는 안된다는 주장이 있는데 사실인지?
→ 아닙니다. 성능 우선 옵션도 당사에서 제공하는 기능으로 단말에 이상이 있고, 보증기간 이내인 경우는 무상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소비자의 목소리에 더욱 귀를 기울이고 다양한 게임 유저의 환경을 고려하여 지속적인 최적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 S22 뿐만 아니라 기존 모델에 대해서도 최적화 SW 업데이트를 지속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시 한번, 심려를 끼쳐드린 점 사과드리고 따끔한 지적 주신데 감사드립니다.
게임에서는 GOS가 작동하나 벤치마크 어플들은 게임이 아니기 때문에 해당이 없다는 부분은 상당히 책임감 없는 답변으로 보였습니다. 스마트폰에 적힌 스펙을 성능으로 판단할 시 상당 부분 벤치마크를 보고 판단하는데 이를 게임이 아니라고 뺐다는 게 이해할 수 있을까요?
이 답변은 정말 삼성이 고민을 하고 한 것인지 의문스럽습니다. 2차 공지로도 사실상 사태 수습은 어려워졌습니다.
빠른 시일 내에 사태가 수습되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