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스토어 상장 공모주 일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어플리케이션 플랫폼회사인 원스토어는 상장예비심사를 통과하고 청약일정이 나왔는데요. 공모주들의 몸사리기가 이어지는 가운데 성공적으로 상장할 수 있을지 기대되는 주식입니다. 원스토어가 어떤 기업인지 어느 정도의 규모로 상장하는지 아래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원스토어

 

 

원스토어는 2009년  SK텔레콤에서 출시한 T스토어로 시작하여 2016년 SK플래닛에서 인적분할하여 원스토어 주식회사로 설립하였습니다. 

 

원스토어는 구글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처럼 스마트폼에서 어플을 서비스하고 판매하는 플랫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원스토어는 국산 어플리케이션 플랫폼인 것이죠. 

 

2021년 상반기 기준 5,000만 이상의 설치 실적과 5,900만 이상의 누적 회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안드로이드 폰에 강제적으로 설치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실제 사용량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겠습니다. 보통은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를 사용하는 게 대부분일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바일인데스에 따르면 2021년 매출 기준으로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이어 13.8%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2위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공모 정보

 

원스토어의 이번 상장은 총공모주식은 6,660,000주를 모집하는데 이중에 신주는 4,725,000주로 70.95%, 구주매출은 1,935,000주로 29.05%의 비중을 차지합니다. 상장에서 구주매출이 끼어 있을 경우 크고 작은 기업들은 막론하고 부정적인 모습들을 대부분 보였기 때문에 30% 가까이 차지하는 원스토어 공모 역시 수요예측에서부터 부정적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희망공모가는 34,300원에서 41,700원이며 공모가 산정에 있어서 비교 기업은 구글, 애플, 카카오로 선정하여 PSR 비교 및 할인율을 적용하여 희망 공모가액을 확정하였습니다. 증권가에서는 원스토어의 가치를 2조 원 정도로 평가는데 이번 상장은 1조 원의 규모이기 때문에 괜찮지 않나(?)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글로벌 기업인 구글과 애플, 그리고 카카오를 비교했고, 원스토어가 아래 기업들과 경쟁할 만큼 비전이 있는지 한번 고민해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비교회사 PSR 거래배수 산출 내역(단위: 백만달러, 백만원, 배)

 

 

 

 


청약일정

 

수요예측은 4월 25일부터 26일까지 이틀간 진행되며, 일반투자자를 대상으로 한 청약은 5월 2일부터 3일까지 진행될 예정입니다.  4월 25일 IR 일정이 예정되어 있으니 관심 있으시다면 해당 자료나 영상을 보시면 좋겠습니다. 이상 없이 청약일정이 진행된다면 5월 중순쯤에는 상장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원스토어 공모주에 있어서 포인트는 증권가의 2조 가치 VS 상장 후 1조의 보는 기업에 대한 평가와 과연 원스토어가 구글이나 앱스토어와 국내 및 글로벌에서 영향력을 가질 수 있는 잠재력이 있을까에 대한 질문이 중요하다 생각됩니다. 전 개인적으로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애플TV 등이 있는 OTT 시장보다 어플리케이션 플랫폼에서의 원스토어가 살아남는 게 더 어렵다는 판단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