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를 소유하게 되면 주기적으로 필요한 타이어 교체시기에 대해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타이어는 교체주기가 오일이나 다른 소모품에 비하면 길기 때문에 타이어를 교체하려고 하면 매번 궁금해 했었습니다.
최근 타이어 전문점에서 고의적인 파손 등으로 인한 이슈가 있었던 만큼 기본적인 상식을 알고 있으면 좋겠습니다.
타이어 수명
운전자의 습관이나 주행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보통 타이어 수명은 시간으로는 4-6년입니다. 주행거리로는 5만키로 정도가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확실한건 내 타이어를 직접보고 얼마나 마모가 되었는지, 갈라짐의 정도는 어떤지 등을 체크해야겠죠.
타이어 상태 확인
타이어 마모 한계선 확인
타이어 옆면의 화살표를 따라 중간에 보면 트레드 사이에 돌출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가 닳아서 마모한계선이 바닥과 닳기 전에는 교체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조일자 확인
타이어 옆면을 보면 4자리 숫자가 있습니다. 앞의 두자리는 몇 주 차에 생산된 것인지를 표시, 뒤의 두자리는 제조년도을 의미합니다.
타이어 손상여부 확인
타이어를 전체적으로 살펴보며 날카로운 물건에 의해 손상을 입거나 물집모양처럼 부풀어 오르는 것 코드절상을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코드절상은 타이어 제조사에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보상절차에 따라 보상을 받을 수 있으니 문의하셔서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교체가 필요하다면 내 타이어 사이즈부터 확인
타이어 사이즈 역시 옆면을 확인해 보면 아래 사진과 같이 적힌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사진을 보면 225(단면폭), 45(평편비), 18(휠크기)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 단면폭 : 타이어의 단면폭으로 지면과 접촉하는 타이어의 가로 넓이
* 평편비 : 자동차 바퀴에서 휠 부분을 뺀 타이어의 높이
* 휠크기 : 휠 사이즈의 크기(인치 표기)
타이어 구입시 추가 비용에 주의
안전한 운전을 위해 수시로 타이어 상태를 확인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 구입은 제조사와 상관없이 타이어*, ab*타이어 같은 곳에서 가격 비교를 하시고 구입하길 추천드립니다. 기본적으로 장착비, TPMS탈부착, 얼라이먼트 등의 비용이 추가적으로 지출될 수 있으니 각각의 추가비용이 어느정도인지도 꼭 확인해 보세요. 추가금액에서 업체마다 차이가 꽤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까지 간단히 타이어 교체시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