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된 지 수개월이 되었습니다. 현재는 대부분 모더나 또는 화이자로 접종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화이자 백신 접종 시 생길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부작용 사례가 뉴스에 종종 보도되고 있는 만큼 화이자 백신을 피해야 하는 경우는 아닌지 꼭 확인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일반적인 부작용
일반적으로 백신 접종 후 생길 수 있는 부작용은 접종 주사를 맞은 팔에 통증, 조홍(피부가 붉어지는 현상), 붓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몸 전체에 피로감, 두통, 근육통, 오한, 발열, 메스꺼움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특히 이런 부작용은 1차 접종보다 2차 접종시 더 많은 사람들이 부작용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화이자 접종을 하지 말하야 하는 경우
화이자 백신에 포함된 폴리에틸렌글리콜(PEG) 성분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화이자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피하셔야 합니다. PEG 성분은 중증 전신 알레르기 반응인 아나필락시스를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접종 전에 자신이 PEG 성분에 알레르기가 있는지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알레르기 여부는 별도로 피부반응 검사 등을 해야 확인이 가능한데요. 그게 아니라면 PEG 성분을 포함한 약물을 복용한 적이 있을 때 알레르기 반응이 있었는지를 확인하는 것도 알레르기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PEG 함유 의약품
- 대장내시경 전처치 약물인 코리트산, 쿨프렙산
- 온카스파, 오니바이드, 케릭스등의 항암제
- 뉴라스타, 뉴라펙, 듀라스틴등의 백혈구촉진제
- 미쎄라 등의 조혈촉진제
- 페가시스, 페그인트론 등의 만성감염 치료제
위 약을 사용 또는 복용 후 알레르기나 아나필락시스 반응이 있었다면 화이자 백신 접종은 피하셔야 합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발표에 따르면 화이자를 접종한 189만 명 가운데 4,393명에게 부작용이 나타났는데 이중 아나필락시스 사례는 21명이었다고 합니다. 이는 10만 명당 1.1명으로 독감 백신이 100만 명당 1명이 나타나는 것과 비교하면 10배 정도 높다고 합니다. 다만 독감 백신은 부작용이 아주 적은 백신에 해당하기 때문에 단순 비교 시 화이자의 아나필락시스 부작용이 많은 편으로 느낄 수 있지만, 다른 백신과 비교하면 특별하게 높은 수치는 아니라고 합니다.
여기까지 화이자 백신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