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버타운 입주를 고려하고 계신다면 우선 인터넷에서 검색하고, 직접방문해서 실버타운 시설 등에 확인하실 겁니다. 실제 부모님이나 본인의 입주를 하실거라면 어떤 점을 꼭 살펴봐야 할지에 대해서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최소한 이정도는 알고 자세히 알아보고 실버타운 입주를 생각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실버타운 입주시 주의사항 포스팅 썸네일
실버타운 입주시 주의사항

 

실버타운에 대해 생소하시다면 이전의 포스팅을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아래 링크나 제 블로그에서 '실버타운'을 검색하면 여러 글들이 있습니다.

실버타운이란? 실버타운 입주자격과 비용 알아보기

 

실버타운이란? 실버타운 입주자격과 비용 알아보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구의 노령화와 노인인구의 증가로 관심을 가지게 되는 실버타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실버타운이란?  실버타운은 노인복지센터(노인복지관)처럼 나라에서 운영하는

librarian.tistory.com


실버타운 입주시 확인할 점들

보통 실버타운에 자세히 알아보지 않으셨다면 비슷하게 불리는 요양병원, 요양원, 양로원 등과 구분을 두지 않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실버타운이 다른 시니어 분들이 이용하는 시설과 가장 큰 차이는 이용을 하려고 하는 분들의 건강상태, 경제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거동이 불편하여 항시 돌봄이 필요하거나 지병이 있어 치료를 받아야하는 경우가 아니라 은퇴 후 건강한 상태에서 비슷한 연령대의 분들이 함께 모여 문화, 여가생활을 즐기며 지내기 위한 곳입니다. 실버타운에 입주한다고 해서 실버타운에서만 지내는 것도 아니고 외출도 자유로이 할 수도 있습니다. 아파트에 사는데 이웃과 좀 더 교류를 하며 자녀를 다 출가하고 다소 무료해진 생활의 활력을 줄 수 있는 공동체 생활 환경이라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각 실버타운을 살펴보거나 언론매체를 통해 보면 아직 우리나라는 실버타운의 역할을 정립하고 있는 과정입니다. 입소를 희망하는 사람과 실버타운을 운영하는 양쪽 모두 '실버타운은 이런 곳이어야해'라는 것보단 요양병원, 양로원이란 단어에 대한 거부감이나 이곳보단 여기가 생활환경이 더 나을 것으로 보여져서 선택을 고려하는 경우가 큰 것 같습니다. 실제로 요양원이나 요양병원을 가보면 시니어분들이 돌봄을 받으며 여가를 즐기는게 아니라 치료또는 거동이 불편하여 직장을 다니는 등으로 항시 옆에서 케어를 해 드릴 수 없어 요양보호사나 간병인을 별도 요청하여 지내고 계십니다. 

 

잘 걸어다니시고, 충분히 집에서 지낼 여건이 되신다면 최대한 요양원, 요양병원은 늦게 가시는게 좋겠죠. 실버타운도 아직은 마찬가지입니다. 물론 고급 실버타운으로 이름을 내걸고 운영하는 곳이나 삼성노블카운티 같은 곳은 그나마 나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겠지만, 비용의 부담이 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우선 아래 3가지 정도는 실버타운에 대해 보실 때 눈여겨 보시면 좋겠습니다.

 

 

입주보증금이 얼마인지 보기

실버타운마다 입주보증금은 그 차이가 상당합니다. 적게는 100만원선부터 많게는 1억을 훨씬 넘는 곳도 다수 있습니다. 문제는 힘들게 번 돈을 실버타운에 입주해서 여유있는 생활을 위해 들어갔는데 실버타운의 운영상의 문제로 입주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노인복지법에서는 입주보증금에 대해 보증보험 가입을 해아한다고 하고 있으나 예외 규정을 두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실버타운이 보증보험에 가입을 하지 않고 있는게 현실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다른 여러 사항들도 고려하면서 비슷한 선택지가 있다면 입주보증금이 저렴한 곳을 선택하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실버타운 주변환경, 시설보기

언제라도 시내에 나가 쇼핑을 하고 맛집도 가길 원하시나요? 자연과 가까운 곳에서 조용하게 있고 싶으신가요? 입주를 희망하시는 분의 취향을 고려해서 도시 근교인지 도시를 벗어난 외곽으로 갈지를 선택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실버타운 생활환경 체크

입주를 했을 때의 의식주를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지내게 될 공간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마치 병원처럼 갑갑하진 않은지 집처럼 편안함을 느낄수 있는지를 보시길 바랍니다. 식사 또한 중요하죠. 식비는 월 생활비외에 별도로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간간히 군부대, 어린이집, 요양원 등 에서 식단이 부실하게 나오는 기사 보셨을 겁니다. 식단표는 있는지와 1끼 식사로 영양가와 양이 부족하지 않는지도 세심하게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그 외에 실버타운 내에서 여가를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이나 시설이 갖춰져 있는지와 주기적으로 건강체크나 응급사항시 즉각 대처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는지 꼭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한번 입소를 하게 되면 마음에 들지 않아 해지를 할 경우 위약금을 지불해야 되기 때문에 사전에 철저히 살펴보시고 선택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여기까지 실버타운 입주시 확인해야 할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가 온다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가 온다

 흔히 은퇴를 하고 65세를 넘어가면 노인 또는 실버세대라 지칭하고 있습니다. 노인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탈피하기 위해 실버라는 용어를 쓰기 시작했습니다. 이제는 실버마저도 뛰어넘어 시니

librarian.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