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딸기 좋아하시나요? 산딸기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면 5~6월쯤에 산딸기가 많이 나오는 시기인걸 알고 계실 겁니다. 사서 먹거나 산딸기 체험을 통해서 직접 따서 먹어보기도 하죠. 달달하게 좋아하는 과일이라 먹는 산딸기. 맛도 좋은데 우리 몸에 어떤 점이 좋은지 효능도 알고 먹으면 더욱 좋지 않을까요? 아래 포스팅에서 산딸기 효능부터 산딸기 씻는 방법 등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산딸기
산딸기


산딸기는?

산딸기는 장미과 산딸기 속에 속하는 먹을 수 있는 열매를 맺는 식물을 일반적으로 부르는 이름입니다. 다르게는 '나무딸기'로도 부르기도 합니다. 영어로 라즈베리라고 불리는 과일을 산딸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재배지역이 달라 맛이나 모양, 색깔 등이 조금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같은 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동식물 분류를 할 때 계> 문> 강> 목>과> 속>종으로 분류하는데 종이 가장 작은 단위이기 때문이 그 이하의 구분까지는 연구나 특수한 목적이 아니라면 안 해도 될 거라 생각됩니다.

 

산딸기는 초여름인 6~7월이 제철인 과일입니다. 최근 더위가 좀 더 빨리 찾아오곤 하기 때문에 그 시기가 앞당겨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경북 포항, 대구, 경남 김해, 양산, 진주 등 주로 따뜻한 남부지방에서 재배를 많이 하는 편입니다. 산딸기를 활용한 식품들도 많이 개발되고 있기 때문에 산딸기 와인, 잼, 식초 등 다양한 가공식품으로도 접할 수 있습니다.


산딸기와 복분자의 차이

복분자
복분자

산딸기는 Korean Raspberry, 복분자는 Korean blackberry로 부르며 모양과 맛 등에서 조금 차이가 납니다. 산딸기는 익었을 때 빨간색입니다. 복분자는 붉은빛을 띠다가 검은색, 짙은 보랏빛을 띠며 익습니다. 산딸기는 복분자에 비해 당도가 높고 신맛이 덜한 편입니다. 반면에 복분자는 쓴맛이 조금 강한 편입니다. 열매의 단단함에서는 복분자가 약간 더 단단한 듯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또한 타원형의 알갱이가 모여 산딸기의 모습을 띈다면, 복분자는 동글동글한 알갱이가 뭉쳐 있는 모습 등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산딸기 효능

dna / 산딸기

원기회복 및 피부 미용에 효과적

산딸기에는 비타민A, 비타민C, 미네랄 등이 풍부하여 우리 몸의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역할을 하여 노화를 방지해주고 몸의 피로를 회복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피부미백효과가 있으며 기미나 주근깨를 예방할 수도 있습니다.

 

혈관건강

산딸기에는 폴리페놀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혈관에 쌓여있는 유해 활성산소를 없애는 역할을 하여 고혈압 심장병, 동맥경화 등의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산딸기의 칼륨이 몸속에 쌓인 나트륨과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하여 혈관이 약해지는 것을 막아줍니다.

 

당뇨 개선에 도움

산딸기에는 항산화제와 섬유질이 풍부하여 당뇨 예방 및 개선을 위해 도움을 주며 플라보노이드라는 성분이 있어 인슐린 저항성을 낮춰주는데 도움을 주어 2형 당뇨가 잘 발생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효과

산딸기는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체중감량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칼로리가 100g에 22kcal 정도로 낮아 다이어트 도중 간식으로 먹어도 부담이 없습니다. 

 

눈 건강에 도움

풍부한 비타민C가 눈의 피로도 풀어주기 때문에 피로로 인한 눈의 충혈을 억제시켜 주며, 안토시아닌 성분은 시력을 보호하고 안구건조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활성산소 : 일반적인 산소보다 활성이 크고 불안정하며 높은 에너지를 갖고 있는 산소를 말합니다. 우리 몸의 노화를 일으키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뼈 건강 증진에 도움

산딸기의 풍부한 비타민C가 단백질과 콜라겐의 합성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콜라겐은 골밀도를 높이고 뼈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칼슘, 비타민K, 구리, 망간, 마그네슘 등이 풍부하여 뼈를 튼튼하게 해 주고 골다공증 예방과 성장기 어린이들의  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산딸기 씻는 방법

산딸기를 씻어서 먹으려고 보면 곰팡이나 벌레들이 있었던 경우가 한두 번씩 있을 실 겁니다. 산딸기는 조그만 열매들이 모여 동그랗게 큰 열매 모양을 띄고 있기 때문에 사이에 벌레가 끼어 있거나 과육이 여리기 때문에(말랑말랑) 곰팡이가 생기기도 쉽죠. 

 

산딸기를 비롯한 과일을 씻을 때 가장 중요한 건 너무 오랫동안 물에 담가 두거나 헹구지 않아야 하는 것입니다. 너무 오랫동안 씻게 되면 산딸기의 풍부한 비타민C가  빠져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1리터 정도의 물에 식초 1스푼이나 베이킹소다 1스푼을 넣고 산딸기를 넣어 30초 정도 씻어 줍니다. 그다음 흐르는 물에 여러 차례 헹궈 주시면 되겠습니다. 포인트는 식초나 베이킹소다를 넣은 물에 30초 이내로 씻어 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씻기 전에 곰팡이가 있는 산딸기를 발견하셨다면 드시지 말고 버려주셔야 합니다. 산딸기는 열매가 무른 편이기 때문에 곰팡이가 생겼을 경우 산딸기의 내부까지 퍼져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산딸기 부작용

산딸기는 따듯한 성질을 가진 과일이기 때문에 몸에 유독 열이 많은 분들은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드시고 가려움증, 두드러기 등이 생긴다면 알레르기 증상일 수 있으니 병원에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여기까지 산딸기의 효능과 씻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지금 딱 제철과일인 산딸기도 먹고 건강까지 챙기시는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