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인구의 노령화와 노인인구의 증가로 관심을 가지게 되는 실버타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실버타운이란?

 

 실버타운은 노인복지센터(노인복지관)처럼 나라에서 운영하는 복지 시설이 아닌 노인들이 일정한 입주비용을 지불하고 편의시설과 서비스를 누리며 거주하는 주택의 개념입니다. 노인인구의 급속한 증가에 따른 노인 연령층의 삶의 질을 보장해주기 위한 유료 시설로 주거, 의료, 휴양시설 등이 복합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곳의 운영형태는 호텔처럼 편의 위주부터 거동이 불편하거나 치매 등의 질병이 있는 어르신 분들을 케어하는 요양원처럼 운영되는 등 다양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쉽게도 국내에서는 아직 활성화가 되어 운영되지는 않고 있습니다. 마치 고려장처럼 부모를 떠넘긴다는 인식이 강해서인지 꺼려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보통은 건강하신 어르신 분들이라면 경로당, 노인정을 주로 이용하실 것이고 몸이 불편하시다면 요양원을 가는 경우가 제일 흔한 케이스 일 것입니다.


실버타운 입주자격/입주비용

 실버타운의 입주자격은 크게 까다롭지 않습니다. 만60세 이상의 분이라면 입주가 가능합니다. 부부가 입주할 경우에는 한 명만 만 60세를60 넘기면 됩니다. 자녀는 함께 입주가 불가능하며 단, 미성년자의 자녀가 있을 경우는 동반하여 입주 가능합니다..

 그리고 조건이 건강한 분이어야 합니다. 장기요양등급을 55급 이상 받을 정도로 건강에 이상이 있으시다면 입주가 제한됩니다. 다만, 원래 취지의 실버타운과 다르게 운영되는 경우도 있으니 개별 실버타운의 입주조건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입주비용은 통상적으로 일정의 입주 보증금을 내고 월세를 내는 형식으로 운영됩니다. 도심형이냐 고급형이냐 저렴한 실속형이냐에 따라 가격은 천차만별입니다. 평균적으로 3,0003,000만 원 정도의 입주 보증금과 150-200150-200만 원 정도의 월세를 지불하면 이용이 가능합니다. 억 단위의 보증금과 300300만 원 이상의 실버타운들도 있으니 여건에 맞춰 입주를 고려하시면 됩니다.


실버타운의 문제점

 

 실버타운의 활성화를 저해하는 요소들이 여러 가지 있습니다. 몇 가지를 살펴보자면

 

첫째, 실버타운을 운영하는데 재정의 부담이 크고 국가에서의 보조금 지원이 충분치 않아 운영비용 충당이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수익이 어느 정도 보장되어야 실버타운에 대한 대기업의 참여 등이 이루어지겠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합니다. 또한 운영을 지원해주는 정부의 전문인력(담당 공무원) 또한) 부족합니다.

 

둘째, 위치가 대부분 도심을 벗어나 있습니다. 실버타운은 건강이 좋지 않아 요양을 하는 곳이 아닌 비슷한 연령대의 노인분들이 함께 주거를 하고 생활을 하는 곳인데, 비용의 문제로 인해 외곽에 주로 위치하고 있어서 노인분들이 입주를 꺼려하게 됩니다.

 

셋째, 노년에 겪게 되는 새로운 생활에서의 적응 문제입니다.. 자녀와 떨어진다는 두려움과 보통 은퇴 후 입소하여 새로운 사람들과 사귀는 것에 대한 어려움을 느끼고 입소를 꺼려합니다.

 

넷째, 입소 후 이루어지는 프로그램들의 다양화가 부족하여 지루하고 무기력함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입소하신 개개인 분들의 흥미와 요구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절실히 필요하고 운영될 때에 실버타운에서의 생활을 만족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본인 또는 부모님의 실버타운 입주를 고려하고 계시다면 비용, 위치, 운영 세부사항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자녀와 부모가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입주되시길 기원합니다.

이상 실버타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경남 부산 실버타운 비용은 얼마나 될까?

 

경남 부산 실버타운 비용은 얼마나 될까?

 얼마전에 실버타운에 대해 글을 포스팅하면서 입주비용은 제각각이라고 했었습니다. 그럼 제각각인 입주비용이 경남 부산의 실버타운 입소가격은 어떤지 알아보겠습니다.  인터넷 검색하여

librarian.tistory.com

도심형 실버타운 비용과 시설은 어떨까?

 

도심형 실버타운 비용과 시설은 어떨까?

 이전 포스팅에서 실버타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실버타운 중에서도 높은 비용이 예상되는 도심형 실버타운은 가격이 어느정도인와 시설이나 입지조건을 살펴보겠습니다. 추가

librarian.tistory.com

실버타운 입주 시 주의사항, 입주 보증금 주변 환경 생활 등

 

실버타운 입주시 주의사항, 입주보증금 주변환경 생활 등

실버타운 입주를 고려하고 계신다면 우선 인터넷에서 검색하고, 직접방문해서 실버타운 시설 등에 확인하실 겁니다. 실제 부모님이나 본인의 입주를 하실거라면 어떤 점을 꼭 살펴봐야 할지에

librarian.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