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비티아이 유형 을 알 수 있는 검사에 대해 궁금한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검사결과는 성격유형을 16가지로 구분되어 나타납니다. 성격 검사 중 가장 대중적이며 쉽게 할 수 있고, 친구들과 재미로 하거나 기업체 등에서 테스트를 하기도 하는 엠비티아이 유형과 엠비티아이 결과에 따른 해석까지 알아보겠습니다. 

 


MBTI 검사 바로가기

우선 아래 엠비티아이 무료 검사를 할 수 있는 사이트에서 테스트부터 진행하고, 엠비티아이 유형과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무료 성격유형검사 | 16Personalities

혹 질문이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정직하게 답변하십시오.

www.16personalities.com


엠비티아이 유형과 특징

 

MBTI는 16가지 유형으로 성격의 타입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우선 두 개의 지표 태도지표와 기능지표로 나누어지고, 태도지표는 외향/내향, 판단/인식을 기능지표는 감각/직관, 사고/감정으로 나누어져서 16가지로 나타나집니다.

 

주의초점 : 에너지의 방향에 따라 외향과 내향으로 구분

외향(Extraversion) - 사교적이며, 활동적이고 외부적인 활동을 즐겨합니다. 주변의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말로 표현하는 걸 선호합니다. 경험을 중시합니다.

내향(Introversion) - 조용하고 신중하며 내면활동에 집중력을 발휘합니다. 글로 표현하는걸 선호합니다.

 

인식기능 : 사람이나 사물을 인식하는 방식

감각(Sensing) - 감각이나 경험에 의존하며 현실적이며 정확한 것을 좋아합니다.

직관(iNtuition) -  직관이나 영감에 의존하며 이상주의적입니다. 구체적인 것보단 추상적, 미래지향적입니다. 일에 있어서 개연성과 의미. 즉, 흐름을 중요시합니다. 개성이 강한편입니다.

 

판단기능 : 판단의 근거

사고(Thingking) - 진실이나 사실을 중요시여기며 '맞다, 틀리다' 식의 이분법적인 사고 판단을 선호하며 논리적이며 객관적인 사실을 근거로 판단하기를 좋아합니다.

감정(Feeling) - 타인과의 관계를 중요하시는 편이고 '좋다, 나쁘다'의 주관적인 판단을 선호합니다. 상황에 따른 여러 요소들을 가지고 종합하여 판단합니다. 

 

생활양식 : 선호하는 삶의 패턴

판단(Judging) - 체계적이고 계획을 가지고 목적을 설정하기를 선호하며, 자기의사표현이 뚜렷하며 빠른 판단을 내립니다.

인식(Perceiving) - 자유분방하며 융통성을 가지고 본인의 재량에 따라 유연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간의 성격을 16가지로 표현한다는 것은 혈액형으로 성격을 구분한다는 것만큼  비현실적입니다. 단순한 참고나 재미로만 보시고, 결과에 따른 유형은 타입을 나타내는 것이지 절대적인 판단 기준은 될 수 없습니다.

 

엠비티아이 유형을 토대로 연예유형, 궁합, 수면만족도 등 각 상황에 따른 다양한 특징들도 인터넷 상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여러 상황에 따른 특징들은 따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16가지 유형별 별칭

16가지 유형에 대하여 간략하게 별칭을 정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별칭은 한국MBTI연구소와 16personalities를 참고하였습니다.

 

ISTJ : 청렴결백한 논리주의자, 세상의 소금형

ISTP : 만능 재주꾼, 백과사전형

ISFJ : 용감한 수호자, 임금 뒷편의 권력형

ISFP : 호기심 많은 예술가, 성인군자형

INTJ : 용의주도한 전략가, 과학자형

INTP : 객곽적인 분석가, 아이디어 뱅크형

INFJ : 선의의 옹호자, 예언자형

INFP : 열정적인 중재자, 잔 다르크형

ESTJ : 엄격한 관리자, 사업가형

ESTP : 모험을 즐기는 사업가, 수완 좋은 활동가형

ESFJ : 사교적인 외교관, 친선도모형

ESFP : 자유로운 영혼의 연예인, 사교적인 유형

ENTJ : 대담한 통솔자, 지도자형

ENTP : 뜨거운 논쟁을 즐기는 변론가, 발명가형

ENFJ : 정의로운 사회운동가, 언변능숙형

ENFP : 재기발랄한 활동가, 스파크형


 

 

 

엠비티아이 검사가 간단하지만 카페, 한국MBTI연구소 등에서 꾸준히 관심있는 분들의 논의와 교육이 활발한 만큼 세부적으로 알아보면 한번의 포스팅으로는 소개가 어렵습니다. 

16가지 유형별 상세한 내용과 다양한 상황별 MBTI 해석 등의 내용으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들 검사 결과는 어떠셨나요?

 

MBTI 검사 유형, ISTJ 특징

 

MBTI 검사 유형, ISTJ 특징

엠비티아이 및 ISTJ에 대하여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문서를 끝까지 읽으면 엠비티아이 및 ISTJ를 이해하게 되실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엠비티아이 및 ISTJ가 궁금하신 분들은 반드시

librarian.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